:: 금융(재무) S/W > 금융투자(Quant)


  옵션의 손익구조

  신영준
2012-05-21
2307


[옵션이란?]

옵션 계약은 소유자에게 어떤 기초자산을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일정기간 내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Call Option)’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Put Option)’를 부여하는 것이며, 옵션 거래는 해당 계약을 매매하는 것이다. 옵션 계약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기간이 장래에 있기 때문에 광의의 선물계약이라 할 수 있다. 옵션 거래는 장래 기초 자산의 가격에 대한 예상이 적중할 경우 옵션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현물시장에서의 손실을 보전해 주는 기능과 가격이 예상과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경우 옵션 권리를 포기하고 현물 거래를 통한 이익추구가 가능한 투자 기능의 양면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특히 미래의 금융자산 가격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매우 적합한 거래라 할 수 있다. 즉 옵션 거래를 한다는 것은 대상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 자체를 의미한다.


[콜 옵션의 손익 구조]

1. 콜 옵션을 매입한 경우

콜 옵션 매입자는 매입 당시 매도자에게 옵션 프리미엄을 지급한다.



ㄱ) 기초자산 가격 > 행사 가격: 내가격(In The Money) 상태

콜 옵션 매입자는 옵션 행사시의 대상 자산 가격이 행사 가격보다 높은 경우, 콜 옵션을 행사하여 시장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대상 자산을 매입할 수 있다. 따라서 두 가격의 차이 만큼의 이익이 발생한다.

ㄴ) 기초자산 가격 < 행사 가격: 외가격(In The Money) 상태

콜 옵션 매입자는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므로 만약 행사가격이 옵션 행사이 대상자산의 가격보다 높게 되면 굳이 콜 옵션을 행사할 필요가 없게 된다. 따라서 지불한 프리미엄 만큼의 손해를 보게 된다.


2. 콜 옵션을 매도한 경우

콜 옵션 매도자는 매도 당시 매입자로부터 옵션 프리미엄을 지급 받는다.



ㄱ) 기초자산 가격 < 행사 가격

콜 옵션 매입자가 옵션을 행사하므로 매도자는 행사에 따른 이행 의무가 발생하게 된다. 매입자의 콜옵션 행사에 따라 대상 자산을 행사 가격에 매입자에게 인도하여야 하므로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ㄴ) 기초자산 가격 > 행사 가격

콜 옵션 매입자가 옵션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므로 아무 의무도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프리미엄 만큼의 이익이 발생한다.


[풋옵션의 손익 구조]

1. 풋옵션을 매입한 경우

풋옵션 매입자는 매입 당시 매도자에게 옵션 프리미엄을 지급한다.



ㄱ) 기초자산 가격 < 행사 가격: 내가격(In The Money) 상태

풋 옵션 매입자는 행사가격이 옵션 행사시의 기초자산 가격보다 높은 경우, 풋 옵션을 행사하여 시장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대상 자산을 매도할 수 있다. 따라서 두 가격의 차이만큼의 이익이 발생한다.

ㄴ) 기초자산 가격 > 행사 가격: 외가격(In The Money) 상태

풋 옵션 매입자는 행사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를 가지므로 만약 행사가격이 옵션 행사 시 대상자산의 가격보다 낮게 되면 굳이 풋 옵션을 행사할 필요가 없게 된다. 따라서 지불한 프리미엄 만큼의 손해를 보게 된다.


2. 풋 옵션을 매도한 경우

풋 옵션 매도자는 매도 당시 매입자로부터 옵션 프리미엄을 지급 받는다.



ㄱ) 기초자산 가격 < 행사 가격: 내가격(In The Money) 상태

풋 옵션 매입자는 옵션을 행사하므로 매도자는 행사에 따른 이행 의무가 발생하게 된다. 매도자는 매입자의 풋 옵션을 행사에 따라 기초 자산을 행사가격으로 인수하여야 하므로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ㄴ) 기초자산 가격 > 행사 가격: 외가격(In The Money) 상태

풋 옵션 매입자는 옵션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므로 아무 의무도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프리미엄만큼의 이익이 발생한다.



[예: 콜옵션의 매입자의 손익]

콜옵션의 손익 = Max[S-K,0] - C
풋옵션의 손익 = Max[K-S,0] - P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콜 옵션을 1개 매입한 경우, 만기일의 손익은 얼마일까?

행사가격이 20,000원인 콜 옵션을 프리미엄 3,000원으로 매입하고, 거래비용이 전혀 없다면 만기일에 주가가 23,000원이 넘으면 행사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다.

ㄱ) 만일 주가가 25,000원이 되었다면 2,000원만큼 이익이 된다.

손익 = Max(25,000 - 20,000, 0) - 3,000 = 5,000 - 3,000 = 2,000

ㄴ) 만일 주가가 15,000원이 되었다면 5,000원의 손실을 보는 것이 아니라 권리행사를 포기하여 3,000원의 손실만을 보게 된다.

손익 = Max(15,000 - 20,000, 0) - 3,000 = 0 - 3,000 = -3,000